LIVE in DMZ

2020.10.23(금) ~ 25(일) 임진각 평화누리

축제소식

[뉴스컬처] '2020 LIVE in DMZ' 성료…'DMZ콘서트' 29일 밤 MBC 특별 편성
  • 2020.10.26
  • 403

 

의미와 방역 모두 잡은 복합 문화 축제, 코로나 이후 전시·공연에 큰 획 그어

비무장지대(DMZ)의 가치와 평화·공존을 기원하는 복합 문화 축제 ‘2020 LIVE in DMZ’가 25일(일) 사흘간의 일정을 성료했다.

‘2020 LIVE in DMZ’는 비무장지대(DMZ)가 지닌 공존의 의미를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전시·문화 공간 'DMZ빌리지'와 비무장지대(DMZ)와 음악을 통해 한반도 화합을 염원하는 'DMZ콘서트'로 구성됐다.

이번 축제는 지난 22일, 분단의 상징인 철조망을 자르는 세레머니를 시작으로 공식 개막했다. 'DMZ빌리지'는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에 조성돼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 간 공개되었으며, 'DMZ콘서트'는 23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렸다.

'2020 LIVE in DMZ' 성료…'DMZ콘서트' 29일 밤 MBC 특별 편성

'DMZ빌리지'는 실제 DMZ의 주요 장소를 구현한 ‘공동평화구역(Joint PEACE Area, JPA)’과 DMZ와 평화를 주제로 한 예술작품을 전시하는 ‘DMZ ART존’, DMZ와 평화를 주제로 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크콘서트를 진행하는 ‘평화 메시지존’ 등 3개 구역(Zone)으로 조성돼 관람객들을 맞이했다.

실제 모습을 본 딴 평화의집, 판문각, 막사 등은 분단의 현실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남북의 노력을 함께 담았다. 최정화, 이지희, 문준용, 전이수, 심찬양 등 국내 최고 아티스트들은 각자의 작품으로 평화의 메시지를 전했고, 설민석, 김상욱, 서재철, 김준혁 최배근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토크콘서트에 참여했다. 23일에는 MBC표준FM ‘싱글벙글쇼’의 가을 특집콘서트가 'DMZ빌리지'현장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DMZ빌리지'는 코로나19 방역 지침 준수를 위해, 회 차 별 관람인원을 나눠 사전예약제로 진행했으며, 사흘간 총 2,100여 명이 관람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3D 스페이스를 열어 온라인 관람도 가능케 했다.

23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DMZ콘서트'는 ‘평화가 길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몬스타엑스, 송가인, 마마무, ITZY 등 최정상 K-POP스타들과 함춘호, 알리 등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들이 총출동했다. 이날 콘서트에선 ‘Let's DMZ’의 테마곡인 'I'm DMZ' 무대도 최초 공개됐다.

역시 코로나19 방역 지침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 관람객들을 위해 특별 제작된 4인 규모 콘서트돔 250개 동 규모의 제한된 인원을 사전 온라인 신청을 받아 선정했다. 당첨자는 발열 체크와 모바일 문진표 제출, 전신소독을 위한 에어샤워 게이트 통과 후 공연장에 입장해, 2m 간격으로 설치된 콘서트돔 내에서 공연을 관람했다.

또한 사전 선정된 600여명의 온라인 관객도 무대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에 노출되며 랜선으로 실시간 콘서트를 감상했으며, 콘서트 당일 녹화된 영상은 24일 MBC에서 방송됐다.

이번 ‘LIVE in DMZ’ 축제는 코로나19 이후 많은 오프라인 대규모 공연 및 전시 행사들이 취소 및 비대면 공연으로 전환되는 가운데 철저하고 세밀한 방역준비로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과 최상급 아티스트 라인업 확보, 안전한 관람을 모두 실현했다.

적극적으로 랜선을 활용해 현장에 함께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래는 데에도 역량이 집중됐다. 'DMZ콘서트'는 방송과 온라인 송출이 동시에 진행되어, 네이버 V라이브와 네이버TV 시청자 수가 20만 명, 좋아요 수 300여 만 개에 이른다. 'DMZ빌리지' 토크콘서트도 온라인으로 생중계되어, 총 5회의 시청자 수가 7만 명을 넘겼다. 'DMZ빌리지' 3D스페이스가 개설된 공식홈페이지 접속자 수는 15만 명을 기록하고 있다.

앞으로도 'DMZ빌리지'는 공식 홈페이지에 개설된 3D스페이스를 통해 랜선 관람이 가능하다. 그간 진행된 설민석, 김상욱, 서재철, 김준혁 등이 출연한 ‘토크 콘서트’도 유튜브(mbcnews, beyond MBC)와 네이버TV(Live in DMZ)로 다시 볼 수 있다.

'DMZ콘서트' 역시 MBC홈페이지, 네이버TV(Live in DMZ), V라이브(MBC EVENT)를 통해 다시 볼 수 있으며, 오는 29일(목) 밤 11시 40분에 MBC에 100분 간 특별 편성되어 다시 한 번 감동을 전해줄 예정이다.

https://nc.asiae.co.kr/view.htm?idxno=2020102616313130148